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ㅇㅇ요양원에서 총 160시간 실습 일정으로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충분한 시간은 아니었지만,, 적응과 기 술 습득을 하는데 부족하였으나,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일정을 통해 많은 도움을 얻었다.
실습 중간 자녀들이 아파서 병행하기가 체력적, 정신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었으나 실습에 참여 함으로 써 클라이언트와 친밀도를 올리기 용이하였고 교육 과제들을 여유롭게 수행할 수 있었다.
수퍼바이저와 담당 선생님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 및 자세한 설명으로 잘 지도해주셔서 정말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배우고 느꼈던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① 실습 1일 ~5일 까지: 노인장기요양기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었으며, 공문서 작성과 기관 운영에 필요한 행정업무를 직접 해보면서 알찬 실습 시간을 가졌다. 위생 영양 관리 및 식단표 점검, 치료 및 예방 응급상황대처, 환경 및 안전관리에 대해 요양원 운영할 시 중요한 관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② 실습 6일 ~10일까지: 요양일지점검, 회계업무 등 행정업무의 중요하고 컴퓨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사례관리를 통해 전문적인 대상자 접근을 시도하는 데 중요한 시간이었다..
③ 실습 11일~15일까지: 정보시스템 입력, 입 퇴소 상담 및 외출 외박자 관리, 지역사회 주변 마을 주민분들을 위해 유대관계 정립,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④ 실습 16일~20일까지: 인적 관리 및 요양원 홍보를 통해 직원들과 유대를 더 깊이 키웠으며, 평가 준비를 통해 복지사 업무는 대부분 문서업무가 많으므로 정리 정돈 서류 작업에 신경을 많이 쓰고 힘들지만, 열심히 실습에 임하였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목표의 달성 여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
① 기관 및 대상자 이해: 기관 소개, 노인의 특성 및 이론교육
② 행정업무: 각종 기안서 작성, 급여제공지침, 예 결산서 작성
③ 사례관리: 사례접수, 사정, 사례회의, 개입
④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여가프로그램, 치매프로그램, 특화프로그램, 인지기능향상프로그램
⑤ 평가: 평가 50개 항목 준비
2) 목표의 달성 여부
① 기관 및 대상자 이해: 기관 소개를 통해 기관의 운영에 대해 알아보았고, 노인의 특성 및 이론교육을 통해 대상자에 대해 이해를 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가치에 맞는 태도 및 자세를 알게 되었다.
② 행정업무: 90% 이상이 컴퓨터 작업이 대부분이라 각종 기안서 작성하여 공문 및 품의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고, 급여제공지침을 통한 직원교육 지침 기본 10개 항목 교육을 습득하였다. 예결산서 작성하여 예산보다 결산 금액이 큰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결산서 작성 시 조심해야 하며 돈이 오고 가기 때문에 투명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행정실무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사무적으로 갖추어야 할 워드, 엑셀, 각종 프로그램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다.
③ 사례관리: 사례접수, 사정, 사례회의, 개입 과정을 거쳐서 기록으로 작성하여 제출하기 과정까지 어르신도 어린아이도 마찬가지로 인간이 인간을 잘 보살핀다는 것이 얼마나 많은 생각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마지막 단계인 종결까지는 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효과가 빨리 나타날 수도 있지만 길게는 한 달 혹은 더 많은 시간이 지나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라고 한다. 사례관리를 하면서 느낀 점은 사례관리를 통한 어르신에 대한 깊이를 알아가는 귀한 시간이었다.
④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여가프로그램, 치매프로그램, 특화프로그램, 인지기능향상프로그램등 직접 만든 교재 도구를 이용하여 어르신들에게 제공해 드리기도 하고 언어 치매 프로그램, 원예치료, 회상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재미있게 어르신들과 할 수 있는 게 많을 거 같아 보람이 될 거 같았다. 어르신들의 발달에 맞추어 지루하지 않게 놀이 형태로 집중력을 높여주고 소근육, 대근육 운동에 도움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⑤ 평가: 평가 50개 항목으로 준비하여 평가 준비하는 데 있어 모든 것이 서류를 남기고 잘 정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고 평가 준비 과정에서 직원들의 노고가 느껴지며 존경을 표하고 싶었다. 3년마다 공단에서 평가 대비하여 기관은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적정한지, 직원은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되는지, 1년에 한 번은 꼭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며 취업을 하여 평가 준비를 위해 미리 정리하고 보관하는 습관을 잊지 말아야겠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인식능력
프로그램의 실천에 있어 하나의 집단이지만 요양원의 특성상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하고 그에 따른 사회복지사와 보조요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기획에 있어서 각종 사례관리 및 연구논문에 대한 자료 수집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문제사정능력 / 문제분석능력
요양원 입속 어르신들의 특성상 개인적 격차가 많으므로 입소 후에도 효율적인 인력 활용과 프로그램 실행에 대해서도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철저한 사정이 필요하다. 그에 따른 욕구의 분석, 욕구 충족을 위한 개인별 개입계획이 철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용되어야 한다.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 능력
입소 어르신들의 욕구는 본인의 욕구뿐만이 아니라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가 혼재하고 있다고 생각한 다. 따라서 개입은 단순 개입 기술보다는 다양한 개입의 기술들을 종합한 선별적 개입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살필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개입 및 대안을 생각할 때도 정형적인 편향된 방법들에 고정되고 있는 거 같다. 조금 더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도록 꾸준히 공부하고 연습할 필요가 있다.
4) 면접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사가 면접을 시작할 경우, 우선 신뢰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또한 사전에 대상 노인에 대한 자료를 받아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의 적용 방안을 미리 고민해 보고 면접에 응할 수 있어야 한다. 더욱더 많은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며 지지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클라이언트가 공격받거나 어색함을 느끼지 않도록 조심히 접근하여 친밀감 형성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대화의 내용 중 진심을 다해 들어주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더욱 많은 대화로 이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기록 기술
노인들과의 사정 및 면접을 통한 대화는 반드시 내용을 기술하여 향후 추가로 준비해야 할 개입 기술, 개선할 사항을 준비할 수 있다. 하지만 대화 내용을 그대로 모두 기록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므로 면접을 통한 워딩을 하여야 한다. 또한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에 무리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어 기록을 함에 있어서도 향후 기술적이고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 / 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형성
노인들과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본격적인 사정에 들어가기 전 사회복지사는 분명한 서로의 일정과 관계, 협조 사항, 범위 등의 내용을 전달하여야 한다.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속에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발견하여 다시 묻는 방식으로 관계를 형성하였다. 또한 복합적인 욕구에 대한 폭넓은 대처방안과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유관기관 및 관련된 지역사회 사람들과의 전문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20일이라는 짧은 실습기간이지만 접촉하였던 모든 사람들과 긍정적인 유대를 형성하였다고 생각한다.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노인들은 요양원 내의 시설 및 인적자원만으로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문제, 욕구별 지역복지관의 프로그램 정보, 시청사회복지 담당자, 지역보건소 등에 자료요청과 더불어 적절한 서비스 지원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기도 하였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실습진행 시 참고서적을 활용하지는 않았으며, 소망요양원에 정리 서류가 체계적이라 공부하는 데 활용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강의도 참고, 정독하였다. 필요한 정보나 궁금한 정보가 있을 때는 인터 넷 검색을 통해 습득하였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교육 일정이 변경되기도 하였지만 실습 시간에 대해 기관과 협의하여 철저히 시간 준수가 이루어졌으며, 과제 제출 역시 요구하는 과제(프로그램 계획)를 성실하게 준비하여 제출하였다.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주어진 일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처리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기관에서 부여한 일들의 난도가 높지 않았고 업무 후 주변 정리 또한 열심히 하였다. 실습기간 동안에는 다른 일은 전혀 하지 않았으며, 여유 있게 업무를 완료할 수 있었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직원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관계 형성에 무리가 없었으며 솔선수범하여 도움을 주고받았다. 실습지도자의 지시 및 주의사항 전달이 있을 때는 철저히 이행을 하였고 직원들의 호의적인 태도에도 업무를 방해하고 싶지 않아서 선뜻 도움의 손길을 청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이 남는다. 모든 직원분들이 오랜 경력의 전문가들이 여서 믿음이 갔고 잠시 티타임이 있을 때 요양원을 선택한 이유를 묻거나 다른 궁금증 등 관계지향적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였다. 실습 첫날부터 먼저 다가와서 편안한 관계를 조성해 주셨기 때문에 마지막 실습 날까지도 트러블 없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많은 연령 및 세대와 성별로 처음에 잘 지낼 수 있을지 자신이 사실 없었지만, 모든 실습생들과 매끄러운 관계를 잘 형성하였고 실습기관 동안 서로 도와가며 정보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단체생활이니 말이나 행동을 폐가 되지 않게 늘 조심하였고 다른 실습생들에 비해 컴퓨터 관련 기술을 잘 다루어 도움을 주며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거 같다. 동료 실습생이 도움이 필요할 때는 우호적 관계 형성을 통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과제 수행을 걱정하는 동료 실습생에게 격려와 강점을 짚어주었다. 모두들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깊어서 실습생끼리 편하고 동료로서 친밀하게 대해 주었으며 힘든 일 없이 실습을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실습 기관이 어느 때보다 보람되고 행복한 시간으로 남게 되었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실습에 있어서도 주어진 역할에 맡은 바 충실히 다하며 수행하는 동안 스스로 개선점을 찾고 상의하며 이행하도록 하였다. 처음 접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모든 게 신기하고 새로웠으며 즐거움 속에 배움을 얻어 매사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하였다. 순간순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해 보고 클라이언트에게 진심을 다하여 내 가족처럼 마음이 전해졌기를 믿으며 성심을 다해 대하였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꼼꼼히 살펴보고 작성해 보고 일지도 두 번 이상 확인하기도 하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많이 물어보았다.
성격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적극적으로 먼저 다가가 주저 없이 물어보고 할 수 있는 한 맡은 바 주어진 업무만큼은 완수하여 내 능력 안에서 도울 수 있는 일은 잘 살펴보고 먼저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나의 장점은 항상 클라이언트를 먼저 생각하고 밝은 성향으로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친근함을 주는 성 향이라서 입소 어르신과 보호자, 직원분들하고도 편안함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매사 근면 성실하 여 맡은 바 일을 할 때도 결실을 보이며 동료들과도 내 일만이 아닌 더 많은 내 안의 자원을 아낌없이 지원해 주고자 노력을 하는 것이 큰 장점이기도 하다. 사회복지사는 문제해결 능력 및 협상을 하여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로 함으로 여러 직업을 근무한 직장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욕구, 행동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고 응대와 관련된 업무,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기술들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컴퓨터 관련 다수의 자격증 보유 및 수년간 습득한 컴퓨터 관련 기술들을 사회복 지사 행정업무를 처리할 시 많은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나의 단점은 클라이언트와의 사이에서 적정거리를 유지하지 못하여 감정이입에 빠져버려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같이 휩쓸릴 수도 있으며 객관적으로 행동하지 못할 수 있기에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가짐을 주 의하고 늘 신경 쓰도록 해야 할 점이다.
장애인, 노인, 영유아 및 청소년, 사회적인 약자, 사회소외계층과 같이 사회복지를 필요하는 계층을 이 해하기에 아직 이론과 경험이 많이 부족함으로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의 특성, 사회복지 관련 법령에 대해 서도 더욱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며, 실력을 늘리도록 노력해야겠다.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으로써 실습기간 중 실습생은 사회복지사 윤리 및 가치관을 준수하기 위하여 노력하
고 이해하여 이행하고자 함을 현장을 통해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노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강
해야 하고 항상 클라이언트를 우선순위에 두어야 하며 노인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행동과 언어 등 사려
깊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개인에 대한 인권 보호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하며 기관의
지침에 따라 행동해야 하고 비밀보장을 잘 지켜야 한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이론 수업이 먼저 진행된 후 기관에서 실습 지도를 받으니 더욱 유용한 실습이 된 거 같다.
기관의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자격 취득 이외에 가족 내 환자와 고령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노인케어에 대한 보조 지식을 얻고 실습에 잘 활용하였다.
실습일지의 실습지도자님 의견을 읽고 현재 시점에서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전문 역량을 갖추기 위한 계획을 세워보았다. 프로그램 진행, 시설급여, 행정업무, 클라이언트 사례관리 등의 실습들은 잘 습득했다고 생각하였지만 노인케어 보조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 코로나19로 제약이 남아 있었다.
매일 한 가지 이상의 질문을 통한 실습지도자님의 의견을 많이 듣고 질문, 답변을 노트에 적어 보면서 회고했다.
(2) 대학 실습지도
실습지도교수님의 강의를 통한 실습 시 주의사항과 배워야 할 점에 대해 미리 익히고 실습에 잘 활용할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강의가 아니라 실습생의 태도, 서류작성방법, 옷차림 등 실습 전, 후로 겪게 되는 세세한 문제들까지 사전에 파악할 수 있었고 타학생들의 실습발표 및 피드백을 통한 다른 학생들의 장점, 단점을 보며 실습할 때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참고하였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실습지도계획서에 따라 일별, 시간대별 진행이 되었고 노인 요양에 필요로 알아야 할 기관 운영정보, 노인케어노하우, 이론교육, 다양한 인지활동프로그램 등 실습을 진행하였다. 매 실습 시 질의응답시간을 가지고 궁금한 점들은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셨으며, 스스로 고민도 해보고 생각해 보고 해결할 수 있게 마음껏 역량을 발휘해 볼 수 있도록 해주었다.
앞으로 진로를 결절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매우 만족하며, 더 많은 실습생들이 소망요양원에서 실습을 하여 사회복지사가 되었으면 좋겠다.
(2) 대학 실습지도
학교에서 제공되고 있는 실습 서류 작성 매뉴얼이 잘되어 있어 혼자서도 어려움 없이 서류를 준비할 수 있었고 온라인 강의도 실제로 진행되는 내용과 유사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문의 사항이 있으면 학교에서도 신속한 피드백을 주셔서 실습하는 데 불편함이 없었으며, 실습지도 교수님의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시고 용기를 붓독아 주셔서 실습을 무사히 잘 마칠 수 있었던 거 같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소망요양원은 각종 노인성 질환을 가진 어르신에게 기본적으로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돌봄을 제공하고 노인성 질환과 건강을 사전에 예방, 재활을 진행하도록 도움을 준다. 심리적, 신체적, 정서적으로 어르신의 안정된 생활과 심신 기능의 유지 및 향상할 수 있게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가족의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줌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설립이 되었다. 삶이 더욱더 윤택해질 수 있게 가정과 같은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목적이 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법적 근거로 가족의 부담을 줄여 줌으로써 늘어나고 있는 노인 의료비와 요양비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사업이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 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은 현장의 속성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사의 행동강령이 현장에서는 어떤 식으로 적용되어지고 있는지 따져 봐야 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없다. 실습현장의 실습지도자의 관리, 감독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며 본인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기도 하다. 대부분 요양원에 계시는 어르신들은 노인성 질환을 가지고 계시는 환자이므로 아직까지 경험적으로 부족한 비전문가 실습생 신분으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접촉을 할 때는 안전에 대한 주의를 요한다. 실습생이라 심리적 위축과 과도한 긴 잠감으로 문제가 발생할 시 책임 소재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주어지는 권한이 없고 권한을 줄 수 없으므로 실습 활동할 때는 현직에 계시는 분보다 한계점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시설을 운영할 시 어떤 문제점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고 사례관리를 통한 어르신들의 많은 문제점, 해결 과정 등에 대한 내용들이 오래 기억될 거 같았다. 요양원 평가 기간이라 다행히 평가 준비 하 는데 분주하고 정신없었지만 도움이 되면 도와주고 배울 수 있게 되어 매우 유익하였다.
매사 좋은 분위기 속에서 실습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좋았으며 나 자신의 내적, 외적 성장을 위 하여 정말 소중한 시간과 경험이 되었다.
어르신들을 마주하면서 어르신들의 말에 위로를 받기도 하였고 돌아가신 아버지, 할머니도 생각이 났고 또 한 번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실습기간 중 안 좋았던 건 없었지만, 아직까지 코로나19가 완화되었으나 면역에 취약한 어르신들이라 대면할 때 조심스러워 항상 위생에 신경 써야 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제약은 남아 있어 아쉬움이 남아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자녀들이 실습 기간 중 아파서 심적으로 힘이 들었지만, 가족들의 도움으로 실습을 무사히 잘 마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① 실습 기관에 대한 건의 사항: 실습하는 중 애로 되는 사항이 없어서 특별하게 건의 사항이 없다.
코로나가 완화되었지만,, 고생하신 소망요양원 모든 관계자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고, 현장실습을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함을 전한다.
② 실습 지도자에 대한 건의 사항: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많은 부분에서 배울 수 있어 실습생 입 장에서 좋은 경험이다. 업무를 이해하고 정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주셨어며 좋은 방향으로 지도를 해주셨다. 아직까지.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이해해 주셨고 스스로 개선하고 느 낄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셨으며 내가 몰랐던 강점을 이끌어 주셨다. 그리고 진로를 선택할 시 많은 도움이 될 거 같고 앞으로도 실무적인 것과 학문적인 것이 균형을 잘 이룰 수 있는 실습으로 계속될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 진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앞으로도 이렇게 실무적인 것과 학문적인 것이 균형을 잘 이룬 실습이 계속되기를 바란다.
③ 대학에 대한 건의 사항: 실습 교수님이 유쾌하시고 총 3번의 만남 동안 다양한 사회복지에 대한 방향 도 말씀해 주셔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유익한 시간으로 남을 거 같아서 좋았다. 문의할 게 있으면 담당자님도 친절히 잘 설명해 주시고 특별히 건의 사항은 없고 실습하는 기간 좋은 추억이 될 거 같다.
13. 기타 하고 싶은 말
생소하고 낯설어 처음 겪는 일이라서 시작 전부터 걱정도 많았고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을 해야 한다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선생님들이 편안한 분위기를 잘 조성해 주시고 아주 작은 부분까지도 잘 챙겨주셔서 즐겁고 보람 있는 20일간 실습이었다.. 귀한 교육 과정을 통해서 배운 내용을 익히고 잘 숙지하여 모든 실습활동이 즐겁고 배울 점 또한 많았으며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이었다..
이번 실습이 삶을 살아가는 데도 좋은 인생의 버팀목이 되어 줄 거 같고 성공적인 경험으로 포기하고 싶을 때나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할 때마다 처음 실습할 때를 되새겨보고 용기를 내도록 할 생각이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일원으로 최선을 다하여 어르신들을 접하면서 새로운 가치관을 가질 수 있게 해 준 ㅇㅇ 요양원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좋은 인연이 되어 후원 및 봉사도 하면서 요양원의 발전에도 진심을 다해 응원하며, 마지막으로 준비하는 과정들 속에 여기까지의 오게 된 나 자신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요양원)- 3일차, 4일차 (0) | 2023.06.11 |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요양원)- 1일차, 2일차 (1) | 2023.06.09 |
사회복지 현장실습, 실습중간평가서 예시(요양원) (1) | 2023.06.04 |
우리나라의 저출산 지원정책과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 (0) | 2023.05.18 |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업무환경 (0) | 2023.03.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