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수행한 실습내용
① 기관 및 대상자 이해: 노인의 특성 질환, 치매 증상, 심리 등 이론교육
②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요양제도 학습: 노인복지시설의 종류, 차이점을 이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숙지하고 입소 조건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③ 식단표점검 및 위생 관리: 사회복지사는 음식의 상태, 위생, 직원들의 역할, 시기 등을 관리, 감독하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④ 시설 구조 및 현황 파악: 소방 및 안전 관련 시설을 파악하고 시설 인가조건, 기관의 설 립, 운영에 대하여 경험적 지식을 전수받았다..
⑤ 각종 행정 업무: 보호자 상담 참관, 외출 기록지 작성하고 각종 기안서 직원 교육 지침 기본 10개 항목교육을 받았다. 장기요양등급신청 및 갱신 신청, 평가 준비, 요양일지점검 등을 지식을 상세히 쌓을 수 있었고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행정 업무를 경험하였다.
⑥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참여 및 계획: 색종이 접기, 노래 부르기. 퍼즐 맞추기, 건강체조, 링 던지기 등의 정서적 지지와 인지 기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치매, 여가, 인지기능 향상, 특화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 시행, 프로그램 보안, 보고서 작성 등 사회복지 사의 현장 업무를 보조하였다.
⑦ 클라이언트와 라포 형성하기: 말벗, 식사 및 간식 부분을 도와드리고 산책 등을 통한 클라이언트들과 라포를 형성하며, 어르신을 이해하고 욕구를 파악할 수 있었다.
*역할의 요약
①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업무 파악에 대해 익히고, 실습 기관에 있는 동안 혼자서 독립적으로 무엇을 한다기보다는 업무수행에 참관하고 학습하였다.
② 장기요양등급 신청 시 각종 서류 준비, 신청하고 갱신 신청 시 유의할 점, 신청한 후 갱신까지의 과정에 대하여 배웠고 평가의 중요서, 준비 과정 및 평가항목에 대해 알게 되었다.
③ 기관 운영할 시 가입을 반드시 하여야 할 필수 보험 종류, 가입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④ 대상자 시설 입소할 때 갖출 서류( 질병현황, 코로나 검사결과서, 입소 검진), 요양보호사 입 퇴사 보고 방법, 기초생활수급자 및 의료급여수급자 입소 할시 필요 서류, 시군구 보고할 항목 및 보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1.2. 평가
처음에 걱정과 긴장을 하여 두려움이 컸었지만,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해서 그런 심리적 압박을 받았다.
노인들의 특성, 노인성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실습지도자의 편안한 교육, 선생님들의 아낌없는 조언, 도움을 주어 기관에 빠르게 잘 적응할 수 있었고 실습 회차 수가 늘어나면서 선생님들과 더욱 가까워졌으며,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아 실습하는 동안 큰 도움이 되었다.
시설직원분들의 업무 수행 시 최대한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하고 실습업무를 수행할 때 실습기간 동안 배워서 익혀야 하는 업무적인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현장실습의 한계를 느꼈다.
1.3. 앞으로의 계획
남아있는 실습기간 동안 노인 복지와 관련된 질병과 간호 보조에 대한 실무적 지식을 경험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및 기획을 해볼 예정이다.
기관에 협조하고 충실히 실습을 수행하여 유용한 업무수행을 익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낯설지만 생소한 현장을 통하여 최대한 예의 있게 실습 기관에서 원하는 실습생의 자세로 업무를 잘 수행하고 성실히 임할 수 있도록 미비하지만, 최선을 다하겠다.
단순히 자격 취득이 아닌 적극적인 자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남은 기간 기관의 규정을 준수하여 선생님들과의 유대 형성을 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지도자님의 가르침에 집중하며, 보고 듣고 관찰하여 이론과 실제 현장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발견하여 대처 능력에 따른 다양한 방법을 키우려고 노력하였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① 노인성 질환에 대한 이해와 어르신 케어 방법에 대하여 숙지할 수 있었다.
② 시설급여의 종류 및 각 기관들의 특징을 배울 수 있었다.
③ 예비복지사로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갖출 수 없지만, 이론과 현장 실무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직접 현장에서 부딪혀 보고 겪게 될 업무와 고충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함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다양하고 광범위하며 어떤 기술을 지녀야 하는지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
④ 기관을 설립하고 운영, 현장에서 발생되는 고통들이 무엇인지 대해 경험을 듣고 체험할 수 있었다.
⑤ 클라이언트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 클라이언트 욕구 파악의 중요성과 및 응대를 통해 생소하지만, 대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수행할 시 주요 업무 중 하나임을 느끼게 되었다.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사회복지사는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전산 업무와 클라이언트를 위한 자료수집 및 각종 서류 업무 작성하는 방법 등 실질적인 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식,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행정업무 이외에도 기관 내 각 파트 담당자 및 보호자, 클라이언트 등과 끊임없는 대면과 접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상황들을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정확하고 올바른 대화법의 스킬이 필요하며, 상담의 과정 기술, 심리검사 해석, 개입 기술에 대한 상담기술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처음 현장에서는 생소하고 모든 상황이 낯설어 적응하기 어려웠지만 본인의 업무를 수행하고 실습 지도를 해주시는 선생님들께 업무에 방해되지 않을까 혹여나 미안함이 항상 있었고 불편한 마음이 가슴속에 있었다.
사회복지사 업무가 거의 전산 워드 작업, 일지정리 체크하는 부분이 대부분이어서 앞으로도 컴퓨터 활용 부분을 게을리하지 않고 배울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해야겠다.
또한 클라이언트들과 더욱더 깊이 있는 실습을 수행하지 못한 게 아쉬움이 일부 남아 있다.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가르쳐 주시는 만큼 최대한 지도를 해주셨으면 좋겠으며, 지금도 너무 많이 가르쳐 주시고 잘해주셔서 감사하다.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특별히 건의할 게 없으며 코로나19로 매우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이겨 내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받게 해 주신 원장님께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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